티스토리 뷰

넷플릭스 헤드스페이스 수면 안내 꿈의 신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넷플릭스헤드스페이스수면안내꿈의신비
넷플릭스 헤드스페이스 수면 안내 꿈의 신비

'넷플릭스 헤드스페이스 수면 안내'는 총 7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는 올바른 수면 습관에 관한 넷플릭스 시리즈이다. 그것은 잘못된 숙면 상식을 다루고 숙면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가득한다.

수면 안내

적정한 수면 시간에 대한 이론은 다양하다. 8시간만이 적정 시간은 아니다. 그것은 그저 평균 수치이다.

 

 

적정 수면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며 7시간이 될 수도 있고 9시간이 될 수도 있다. 물론 9시간이 넘어가도록 많이 자는 것은 좋지 않다. 9시간 이상의 수면 시간은 심장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주중에 쌓인 피로를 푼다는 이유로 주말에 몰아서 자는 것도 건강에 안 좋다. 평소 규칙적인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정하고 적당한 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밤에 하는 운동은 수면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오히려 그것은 숙면에 도움을 주고 우리의 건강에도 좋다. 다만 운동은 수면 1시간 전까지만 해야 한다. 취침 전 칵테일이나 와인 한잔도 수면에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렘 수면 같은 깊은 수면 단계에는 방해가 될 수 있다. 만약 취침 전 술을 마셔야 한다면 최소한 수면 2시간 전까지만 마시는 것이 좋다. 커피의 경우는 오후 5시 전까지만 마시는 게 좋다. 왜냐하면 카페인은 알코올보다 체내에 오래 머물기 때문이다.

 

 

전자기기는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도와준다. 토마스 에디슨의 백열등 발명은 노동시간을 길어지게 만들었다. 현대인은 컴퓨터, 노트북과 같은 전자기기로 인해 밤에도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스마트폰 같은 전자기기 사용은 인간의 수면 주기에 악영향을 미친다. SNS에서 좋아하는 글을 발견하고 '좋아요'를 누를 때 우리 몸에서는 도파민이 분비된다. 도파민은 우리를 기분 좋게 만들고 스마트폰을 계속해서 사용하게 만든다. 그로 인해 우리가 잠드는 시간은 늦어진다. 사람들은 특히 자기 전에 어두운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을 자주 본다. 그때 스마트폰 화면에서는 밝은 청색 빛이 나오는데 그것은 인간의 체내 멜라토닌 생성을 저해하여 잠드는 것을 방해한다. 그렇게 되면 램 수면 주기는 짧아지고 기억력을 담당하는 기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국 우리는 다음 날 더 피로한 상태로 기상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수면 전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길 권한다. 꼭 사용해야 한다면, 다크 모드 설정이 약간의 도움은 될 수 있다.

꿈의 신비

꿈은 신비롭다. 우리는 자는 동안 램 수면 단계에서 꿈을 꾼다.

 

 

꿈을 꿀 때는 뇌의 전전두피질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꿈이 실제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 없게 된다. 램수면 단계의 뇌파는 우리가 깨어 있을 때의 뇌파와 비슷하다. 전문가들은 '꿈 배양'이라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은 해결을 원하는 문젯거리를 종이에 적어 침대 옆에 두고 그 문제를 생각하면서 잠자리에 들었다. 이 과정은 7일 동안 진행되었는데 연구 결과 사람들은 문제와 관련된 꿈을 꾸었고 꿈속에서 해결 방법을 얻었다.

꿈을 꾸는 것을 인지하는 것을 '자각몽'이라고 한다. '자각몽'은 불안감 감소, 운동기능 및 창의성 향상의 장점이 있다. '자각몽' 상태에서 우리는 꿈속 상황에 집중할 수 있다. 평소 명상을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자각몽'을 꾸는 횟수가 증가한다. 즉 지금 이 순간에 강렬하게 집중하는 명상 수련을 통해 '자각몽'을 더 잘 꾸게 된다.

스트레스 대처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할 때 편안하게 잠들 수 있고 우리의 피로가 풀리게 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 및 아드레날린 등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것은 '투쟁 도피 반응'이라 불리는데 그것은 생존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숙면에는 방해가 된다.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고 공원에서 산책하며 자연을 느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것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감소되어 정서가 안정된다. 그러면 스트레스가 줄어 숙면에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게 해도 밤에 잠이 안 올 경우 침대에서 일어나 다른 방으로 이동해 보자. 그곳에서 불을 끈 채로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심호흡을 하자. 그것은 뇌 신경계에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평상시 명상을 하는 것은 스트레스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명상은 스트레스로 인한 감정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힘이 생기기 때문이다.

일상 헌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숙면을 위해 '넷플릭스 헤드스페이스 수면 안내'의 핵심 내용을 삶에 적용해 보자.

 

 

우선 7~9시간의 수면 시간을 유지하고 주말에 잠을 몰아서 자지 않도록 한다. 잠들기 1시간 전 30분 정도의 운동을 한다. 잠들기 전 스마트폰은 책상에 둔다. 알람 시계를 별도로 구매하는 방법도 있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종이에 적고 침대 옆에 둔 채로 문제를 생각하며 잠들어 보자. 매일 아침 명상과 심호흡을 통해 마음을 챙긴다. 그것은 '자각몽'을 꾸게 하여 창의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 관리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건강한 숙면에 도움이 될 것이다.